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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뢰 (Digital Tru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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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시대로 전환을 위해서는 윤리와 보안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신기술 확보 시 주요 평가기준도 윤리와 보안이 될 것
2. 디지털 비즈니스 운영의 확대에 따라 정보노출의 위험도 갈수록 확대되므로, 소비자 접점의 모든 단계에서 디지털 신뢰를 구축하는 방안이 필요
3. 신뢰 추락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기업은 강력한 윤리 결정, 외부 위협에 대응하는 효과적 보안, 생태계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관계 구축 등을 촉진해야 할 것

 

(신뢰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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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뢰는 디지털 경제의 근간을 이루며, 디지털 비즈니스는 신뢰가 구축되지 않으면 자신의 사업을 뒷받침할 데이터를 이용하거나 공유가 어려워질 것임
- 디지털 경제 내에서 개인, 생태계, 규제당국으로부터 디지털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접촉 단계마다 강력한 보안과 윤리성을 갖추는 것이 필수
- 윤리성과 보안성을 올바르게 갖춘 기업은 소비자가 그들을 디지털 미래의 동반자로 여길 만큼 높은 신뢰를 확보하게 될 것임
- 디지털 신뢰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 접근할 수 있고, 디지털 경제 내에서 다른 경쟁 자들과 차별화시켜 주는 핵심 요소로 작용

 

 < 애플 사례 >

- 애플은 ‘14년 iCloud 상의 정보 유출 사태를 겪고 나서 신뢰의 중요성을 절감
- 애플은 고객 데이터를 이용하는 방식과 보안을 투명하게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신뢰를 확보하게 되었으며, 실제로 Apple Play와 HealthKit 와 같은 플랫폼은 강력한 보안 및 윤리를 반영

 

 (실수 가능성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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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디지털 기술 활용 규모가 빠르게 확대되면서 실수가 발생할 위험도증폭
- 기업이 제품‧서비스를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게 되면서 고객에 대한 데이터가 대규모로 공유될 수 있어 기업은 보다 많은 위험에 노출
- 보안 실패로 과거에 구축한 신뢰를 일시에 잃을 수 있고 소비자, 시장점유율, 기업 가치가 쉽게 손실될 잠재적 가능성도 확대

 

 < 마이크로소프트 사례 >


- 마이크로소프트도 애플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제품‧서비스의 디자인 단계부터 윤리적‧보안적 요소를 고려
- 마이크로소프트는 독일 내에 데이터센터를 제3자에게 위탁 관리하여 운영
이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기술을 이용하고자 하는 독일 소비자들에게 그들의 데이터가 마이크로소프트로 흘러 들어가지 않고 독일 기업에 의해 관리된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한 것

 

(보안 투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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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보안 문제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이미 모든 산업 부문에서 보안투자가 확대되는 중


- 가트너는 글로벌 보안 관련 투자가 ‘19년까지 1조 달러 시장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7)

- 기업의 80% 이상이 자사의 통제 범위 밖에 있는 데이터 처리 프로토콜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기업 내부적 보안투자만으로는 부족하며, 보다 포괄적인 디지털 윤리의 확립이 중요


(데이터 윤리와 디지털 윤리)

 

개인정보 보호는 필수적인 데이터 윤리 중 하나에 불과하며, 데이터가 활용‧적용되는 운영과정을 포함하는 디지털 윤리도 놓치지 말아야 함

 

 < 데이터 윤리와 디지털 윤리 >


- 데이터 윤리 : 데이터의 통합, 처리, 제어, 출처에 대한 도덕적 관리
- 디지털 윤리 : 정보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수행되는 데이터 윤리‧활동에 대한 도덕적 거버넌스

 

(보안대책 마련 필요)

 

 기업이 데이터 관련 정책, 훈련, 인센티브 등에 대한 포괄적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과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확대
- 기업이 데이터와 디지털 윤리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규제당국이 법규로 유관한 대책을 강요할 수 있음
- 당국에 의한 규제‧개입은 번거로움을 초래해 혁신을 억제하고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강요할 개연성도 존재


(대응 범위의 확대)

소비자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기업 내의 올바른 의사결정은 물론이고, 외부로부터의 불법적 데이터 접근이나 남용을 막는 것도 중요한 과제
- 차세대 보안 메커니즘은 데이터를 추적 관리하고, 나아가 이용자 행동을 고려하는 범위까지 확대
- 데이터의 철저한 보안을 위해 보안솔루션(보안을 고려한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포괄적인 데이터베이스 보안, 실시간 제어 등)이 신제품 및 서비스와 결합할 필요
- 디지털 신뢰와 디지털 윤리는 기업 활동에서 점점 더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이를 관리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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