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사례를 통한 대처법


 실제상황 1  :  정부기관 사칭한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검찰 수사관을 사칭하여, 검거한 범인이 피해자의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이용하고 있어 계좌 안전조치가 필요하니 금감원 에서 관리하는 계좌로 자금을 이체하면 안전하다고 기망하면서 사기범이 확보한 대포통장으로 이체를 유도하였습니다.

실제상황 2  :  대포통장을 이용한 보이스피싱



아르바이트 구직사이트의 채용공고를 보고 구직을 신청하였다가 급여계좌 등록 및 출입증 발급에 필요하다고 하여 통장 및 체크카드를 건네주자 대포통장으로 이용하였습니다.

정부기관 사칭형, 납치·협박형, 대출빙자형 등에서 나아가 최근 구직활동을 이용한 대포통장 사기수법까지, 보이스피싱 기술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중 내용을 재구성하였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①  정부기관이라며 자금이체를 요구하는 전화가 오면, 일단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검찰·경찰·금감원 등 정부기관은 어떠한 경우에도 전화로 자금의 이체 또는 개인의 금융거래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정부기관을 사칭하여 범죄에 연루되었다며 금융거래 정보를 요구하거나 안전조치 등을 명목으로 자금의 이체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100% 보이스피싱이므로 이러한 전화를 받는 경우 전화를 끊고 해당 기관으로 전화하여 사실여부를 반드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TIP > 대검찰청 (☎ 02-3480-2000),   경찰 (☎ 112),   금감원 (☎ 1332)

②  전화, 문자로 대출을 권유 받는 경우 무대응 또는 금융회사에 여부를 확인하세요!

전화 또는 문자를 통한 대출광고는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연락을 받은 경우 반드시 금융회사의 실제 존재여부를 우선 확인한 후, 대출을 권유하는 자가 금융회사 직원인지 또는 정식 등록된 대출모집인인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TIP >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http://www.fss.or.kr),   대출모집인 등록 조회 (http://www.loanconsultant.or.kr)

③  대출 처리비용 등을 이유로 선입금을 요구할 시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세요!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전산비용, 보증료, 저금리 전환 예치금, 선이자 등 어떠한 명목으로도 대출과 관련하여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요구에 절대로 응해서는 안됩니다.

④  저금리 대출 위한 고금리 대출 권유는 100% 보이스피싱 입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서 고금리 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요구하지 않습니다. 저금리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거래실적을 쌓아야 한다며 고금리대출을 먼저 받으라고 하는 경우는 100% 보이스피싱 입니다. 또한 대출금 상환 시에는 해당 금융회사의 계좌가 맞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⑤  납치·협박 전화를 받는 경우 자녀 안전부터 확인하세요!

자녀가 다쳤다거나 납치되었다는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사기범의 요구대로 급하게 금전을 입금하기 보다는 먼저 지인들에게 연락하여 자녀가 안전한지 여부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자녀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인들의 연락처를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⑥  채용을 이유로 계좌 비밀번호 등을 요구할 시 보이스피싱 의심하세요!

정상적인 기업의 정식 채용절차에서는 급여계좌 개설 또는 보안관련 출입증 등에 필요하다면서 체크카드 및 금융거래정보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OTP 등) 를 절대 요구하지 않습니다. 급여계좌 등록은 실제로 취업된 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인 명의 계좌번호만 알려주면 됩니다.

⑦  가족 등을 사칭해 금전을 요구할 시 먼저 본인 확인부터 하세요!

가족 및 지인 등이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유선으로 한번 더 본인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상대방이 통화할 수 없는 상황 등을 들어 본인 확인을 회피하고자 하는 경우 직접 신분을 확인할 때까지는 금전요구에 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⑧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이나 이메일, 문자는 클릭하지 말고 삭제하세요!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을 다운받거나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클릭하면 악성 코드에 감염되어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악성코드 감염은 금융거래 시 파밍 등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므로 이러한 파일이나 문자는 즉시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⑨  금감원 팝업창이 뜨고 금융거래정보 입력을 요구할 시 100% 보이스피싱 입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접속 시, 보안관련 인증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금감원 팝업창이 뜨며, 이를 클릭하면 보안승급을 위해서라며 계좌번호, 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 금융거래정보를 입력하라고 요구하면 보이스 피싱(파밍)이니 절대 응해서는 안됩니다.

⑩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하면 즉시 신고 후 피해금 환급 신청을 하세요!

사기범에게 속아 자금을 이체한 경우, 사기범이 예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신속히 경찰 또는 해당 금융회사에 전화하여 계좌에 대한 지급정지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지급정지 조치 후 경찰서에 방문하여 피해 신고를 하고, 금융회사에 피해금 환급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계좌에 피해금이 인출되지 않고 남아 있는 경우 피해금 환급제도에 따라 별도의 소송절차 없이 피해금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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