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ldtrend.tistory.com

 

오늘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국토부에서 발표했는데요..

 

아무리 정독을 해봐도 뚜렷한 대책은 없네요 ..

 

공급 물량을 축소하고, 집단대출 강화, 취약부분 관리가 다인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아쉬운 발표였네요

.

 

국토부 박선호 주택토지실장

주택.토지분야 관리방안 발표


http://ldtrend.tistory.com

 

정부가 가계부채를 줄이기 위해 신규 아파트 분양물량 조절에 나섰다. 공공택지 공급 물량을 감축하고 집단대출 보증심사를 강화하고 PF대출 보증 신청 시기도 조절한다. 또 아파트 중도금 대출보증의 개인당 이용 건수가 최대 4회에서 2회로 제한된다.

 

.

 

국토교통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주택·토지분야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25일 발표했다. 박선호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관련부처들이 모여 논의한 결과 주택 공급조절이 우선이라는 얘기가 많았다”며 “우선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분양시장 영향이 큰 서울·수도권 분양주택용지를 중심으로 올해부터 공공택지 물량을 감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공임대주택,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등이 차질 없이 공급되도록 임대주택 용지는 전년보다 늘리되 분양주택 용지를 절반이상 감축한다는 얘기다.

 

http://ldtrend.tistory.com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제공하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보증 심사와 요건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업계획 승인 전에 가능했던 PF대출보증 신청시점을 사업계획 승인 이후로 조정하고 수용 및 매도청구 대상 토지가 포함된 경우 수용·매도 확정 후에 보증신청을 허용하기로 했다.  
.
분양보증분야 심사도 강화된다. 우선 미분양 관리지역에 택지를 매입하기 전 HUG의 예비심사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한다. 심사내용은 사업성·사업수행 능력·사업여건 등으로 다음달부터 시행한다. 또 담보대용료, 가산보증료 제도를 폐지하고 미분양 관리지역, 분양가 급등 지역에 대해 분양보증 본점심사도 의무화한다.  

 

중도금대출보증 요건도 강화한다. 기존에는 주택금융공사와 HUG의 중도금 보증을 각각 2건씩, 1인당 총 4건의 보증을 받을 수 있었는데 이를 총합 2건으로 제한키로 한 것이다.

 

 

 

박선호 국토부 주택토지실장 일문일답


http://ldtrend.tistory.com

 

Q. 금융위원회 쪽에서는 전매제한 폐지 얘기가 나왔는데 이번 대책에서 빠진 이유는 ?

-전매제한 분야나 청약제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 건 맞다. 하지만 이는 수요에 기반한 내용으로 자칫 시장에 영향을 미칠까봐 이번 가계부채 관리방안으로 채택하는 것은 신중해야한다는 의견이 많아 뺐다. 타 부처들도 함께 대책을 수립할 때 주택공급 조절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공급 위주의 조치를 취한 것이다.

 

Q. 향후 수요측면에 기반한 대책이 나올 수 있는가 ?

-정부는 공급과잉에 의한 주택시장 수요와 공급에 관한 리스크 관리 방안이 우선이라고 생각해 공급량 조절에 신경 썼다. 하지만 향후 시장상황에 따라 전매제한이나 청약제도 강화 대책도 검토해 나갈 생각이다. 

 

.

 

Q. 정부에서 과잉공급이라고 판단하는 지표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과잉공급은 상대적인 개념인 것 같다. 수요기반이 취약할 때 쏟아지면 과잉공급으로도 볼 수 있다. 지금이나 앞으로 상황을 단정 짓진 않겠다. 다만 작년 하반기 이후 인허가·분양·입주물량을 봤을 때 올해에도 물량 공급이 증가하는 추세가 이어진다고 하면 시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공급 조절에 초첨을 맞췄고 공급량 줄이는 게 가계부채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망한다. 

http://ldtrend.tistory.com

 


Q. 미분양 관리지역 확대 시 청약경쟁률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

-초기 청약경쟁률은 높았지만 계약률이 낮은 지역을 대상으로 미분양 관리지역에 포함할지를 판단한다는 얘기다. 이런 곳이 향후 미입주 지역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분양 초기부터 관리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과 클릭하는 센스를 부탁드립니다.(로그인필요없음) 

감사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ldmarket

이시대를 살아가고있는 모든이에게 민감한 트렌드에 대한 포스트

,